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조한 얼굴, 피부 건조 예방 올바른 세안법, 미온수가 좋아요 !

by 춘 ʕ •ᴥ•ʔ 2023. 10. 2.
반응형

환절기에 들어서면서 일교차가 심해짐에 따라 우리의 피부는 건조해질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건조함은 피부의 표면이 거칠어지게 되고, 탄력을 잃게 만들어 피부 상태가 전반적으로 악화되곤 하는데요. 건조한 피부를 피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한 올바른 피부 관리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미온수 세안

환절기 피부 관리에서 세안은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피부와 온도가 비슷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여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섭씨 40도 이상의 뜨거운 물로 얼굴을 씻으면, 피부를 보호하는 피지막이 손상되어 수분이 증발하게 되고, 피부가 당기고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 세안의 중요성

화장을 한 날에는 이중 세안이 필요하며, 화장을 하지 않은 날에는 1차 세안으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딥클렌징은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1~2회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온도에 주의

세안을 마무리할 때는 미지근한 물보다는 약간 시원한 물로 헹궈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찬 물로는 세안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낮은 온도의 물로 얼굴을 씻으면 피부 혈관이 자극받아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게 되어, 피부의 탄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세안 방법 유의사항

1. 화장을 한 경우 : 이중 세안

2. 화장을 하지 않은 경우 : 1차 세안

3. 딥클렌징 : 주 1~2회로 제한

4. 마무리 : 약간 시원한 물로 헹구어낸 후, 보습제를 잘 발라준다.

 

이렇게 온도를 조절하여 세안을 함으로써, 환절기에도 건강하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각질 제거

피부 타입에 따라 적절한 제거가 필수입니다. 주기적인 각질제거는 피부의 트러블을 예방하고, 피부가 숨 쉴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럼 각 피부 타입에 따른 적절한 각질 제거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건성피부의 각질 제거

건성이나 민감성 피부의 경우, 1~2주에 한 번 각질 제거가 적당합니다. 이마와 T존에는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하고, 그 외 부위에서는 피지를 녹이는 로션 타입이 좋습니다. 각질 제거 후에는 에센스나 수분크림을 활용하여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

 

✅ 지성피부의 각질 제거

지성 피부의 경우, 일주일에 두세 번의 각질 제거가 필요합니다. 피지와 뭉쳐있는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세안 전에 스팀 타월을 얼굴에 대거나 수증기를 사용하여 모공을 열어주고 나서 클렌징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세정 효과가 높아질 것입니다.

 

✅ 민감성 피부의 각질 제거

민감성 피부의 경우, 피부 자극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필링 젤을 사용하여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면 좋습니다.

 

 

 

과도한 기초화장품 사용은 금물

기초화장품은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지만, 과도한 사용은 오히려 피부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기초화장품의 효과적인 사용

기초화장품은 최대 두세 개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을 위해 다양한 성분의 제품을 여러겹 바르더라도, 바르는 순서나 방법에 따라 제품이 피부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수 있고, 오히려 원하는 보습 효과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 화장품의 부작용 주의

여러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각 화장품간의 예기치 못한 화학 반응이 발생하여 피부 색소침착이나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각질이 늘어나고 피지 배출이 막혀있는 상태에서 다량의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가 기름기에 잠겨 트러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올바른 세안법과 적절한 양과 종류의 기초화장품을 사용해주어도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세안법으로 올 가을에는 건조한 피부를 건강하게 !

반응형